본문 바로가기
재밌는글

원동기 면허 따는법

by ***^***** 2020. 4. 29.

원동기 면허


가까운 출퇴근 장소를 연비가 싸게 이동하거나 취미생활로 원동기를 즐기는 분들은 생각외로 정말 많습니다. 그 만큼 편리하기도 하고 간단히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게 연비도 좋아서 완소 아이템이기도 하지요 안전에 대한 수칙을 잘 키고 합법적으로만 탄다면 이 만한 교통수단도 없는데요. 오늘은 원동기 면허를 따기 위한 비용과 종류 나이 등에 대해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여보세요.

 

자격증 절차

 

원동기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신 후 신체검사를 통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뒤 학과시험과 기능시험을 통해 최종합격을 발표하게 됩니다. 구비서류로는 별 다른 준비물은 필요 없고 간단히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됩니다. 1종보통 면허나 1종 대형면허, 2종 보통면허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신체검사를 받거나 기능시험을 볼 때 면제되는 부분이 있으니 미리 알아두시면 편리하겠죠.

 

원동기 면허 나이

 

빠르면 원동기 면허는 고등학생 때 따는 경우도 많은데 이유는 연령제한이 낮기 때문입니다. 125cc 이하를 운전할 수 있는 2종 원동기 면허는 16세 이상이면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고등학생 때도 필요한 아이들이라면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125cc 이상의 원동기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2종 소형면허가 필요한데 자격증이 없이 배기량이 높은 원동기를 운전하는것은 불법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종 보통이나 2종 보통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더라도 125cc 이하의 원동기는 운전 해보실 수 있습니다. 2종 소형과 같은 경우는 나이제한이 만 나이 18세 이상인 경우 가능하고 이는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나이와 일맥상통합니다. 125cc 이상의 원동기를 운전할 때는 꼭 소형면허가 필요하니 준비가 필요한것입니다.

 

필기, 실기

 

원동기 면허를 따기 위해서는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을 통과 해야만합니다. 필기시험에서 60점 이상이 통과의 기준이고 학과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시험시간 40분으로 기능시험을 보게됩니다. 면허시험을 볼 때 필요한 수수료는 1만원이며  2종 원동기 면허의 경우에는 8천원에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시험을 보기에 앞서 기능시험에 코스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시험보는 당일 원서접수하는 신청서와 신분증을 가져가셔야 하고 수수료를 지불한 뒤 시험을 보게됩니다. 코스는 좁은길과 곡선 굴절 연속진로전환 코스를 돌게 되면서 시험을 보게되는데 기능시험의 경우 합격점이 90점 이상이어야만 하고 제대로 출발을 하지 못하거나 과제를 통과하지 않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라면 실격 처리가 됩니다.

 

오늘은 간단히 원동기 면허 따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동기를 운전할 때 중요한것은 본인의 실력도 있겠지만 사고라는 것이 본인만 조심한다고 해서 안 나는것이 아닙니다. 원동기를 운전하면 이런 부분을 더욱 절실히 느끼게 될텐데 그렇기 때문에 안전장비인 헬멧은 꼭 쓰고 타셔야 합니다. 앞선 내용 참고하셔서 간단히 원동기 면허를 취득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