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by ***^***** 2020. 5. 30.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안녕하세요. 요즘엔 취업을 하는 것이 정말 하늘에 별따기라는 말이 있는데 아무래도 이런저런 직장은 쉽게 취업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모두가 원하는 안정적인 직종에 고수익을 내는 일자리는 정말 구하기가 힘듭니다. 구직활동을 오래하시는 분들도 많고, 해외 장학금이나 대학원 장학금 등 취업을 준비하면서 돈쓸 일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신입 이력서에서 승부를 보려면 여러가지 스펙이 갖춰져야 하니까요. 이번에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참고하여 보세요.

 

고용 노동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청년실업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서 고용노동부 또한 여러가지 부양책을 내고 있는데 청년창업지원이나 청년 구직활동지우너금 등 자격만 된다면 받을 수 있는 여러가지 혜택들이 있습니다.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신청기간이 지나서 받지 못하게 된다면 굉장히 아쉬운 마음이 들겠죠. 신청하는 방법도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취업지원을 돕기 위해서 일자리를 구하는 시점의 청년을 대상으로 만들어지게 된 구직활동지원금은 일자리안정을 위해서 정부가 부양하는 정책이라 볼 수 있습니다. 내일채움 공제나, 취업성공 패키지 등 정말 많은 정부의 혜택이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조건이 있다면 확인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방법

신청대상이 되어 신청이 정상접수되면 180일 동안 한 달에 50만원씩 지원을 받아  보실 수 있는데 지원할 수 있는 나이는 만 18세 부터 34세 까지로 꽤나 폭 넓게 징뤈ㄷ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중퇴후 2년안이나, 최종학위 졸업으로 신청대상을 확인하며, 본인이 아직 취업을 하지 않은 때라면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을 해보실 수 있으며, 매월 1~20일 사이에 신청을 상시 해보실 수 있습니다.

 

재학중이라면?

재학중인 학생이라면 안타깝게도 신청대상에서 제외가 되고 병역기간이나 중퇴, 졸업 이후로 부터 기간산정에서 차감신청이 되니,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20% 이내에 들어가야하며,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정부지원금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으면 신청이 거절 될 수 있으니 중복되는 부분 또한 미리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세대에 소득정보나 건보료를 확인 해 보셔야 하고, 건강보험료를 3개월 동안 확인해서 신청결과를 반영하기 때문에 일을 하고 있는 청년이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좋은 방법은 아니겠죠. 고용노동부는 건강보험공단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떄문에 현재 자신의 소득을 증빙하는 서류는 따로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취업에 성공을 했다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지원금을 받는 와중에 본인이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다면 현금 50만원을 추가로 지원 받아보실 수 있으며 취업한 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취업특강이나 지원프로그램들에 참여해서 여러가지 혜택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간단히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접수와 신청을 받으며 예비교육을 받으신 후 카드를 받아서 이용하실 수 있고 매달 한 번씩 보고서를 내야합니다.

 

온라인 청년센터

신청하기 위해서는 준비서류가 필요한데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서 구비서류가 달라질 수 있기 떄문에 신청하기 전에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미리 확인을 하시고 신청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이 된다고 해서 현실에 안주하시기 보다는 꾸준히 자기발전을 해서 직장에서 오래 살아남는 것이 좋겠죠?

이번에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원금을 받는 기간 동안에 보고서를 작성하길 때는 현재 자신이 구직하고 있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문서가 필요하고, 서적이나 취업관련서적을 구매하는 것 까지 포함이 되게 됩니다. 작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해당되는 사람이 약 90.000만명이 넘었다고 하니 청년실업문제는 두 말할 것 없이 정말 심각한 것 같아요. 앞선 내용참고하셔서 받을 수 있는 때에 구직활동지원금을 지원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제한 사용처

 

구직활동을 약속하고 받은 지원금이기 때문에 학업외에나 취업관련을 하지 않고 유흥업소나 술을 먹는데 쓴다면 안되고, 사용한 내역은 부분적으로 확실히 명시를 해야합니다. 포인트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포인트에 대한 내역을 명시해야 하는 것이죠. 실상 많은 분들이 구직난으로 힘들어하고 있지만 대상이 되는 것이 9만명 밖에 되지 않는 것이 약간 아쉽다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