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올림픽 취소
연기되어버린 일본 도쿄 올림픽
지금 일본은 올림픽 개최를 하기 위해서 여러방면으로 힘을써왔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많은 인파가 몰리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이 될 수 있어 도쿄올림픽이 연기되고 취소될 위기에 처해져 있습니다. 국제적 이벤트이다 보니 취소가 된다고 하면 그에 관련된 사업이나 투자비용이 전부 무산이 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수 만은 없는데 오늘은 일본 도쿄 올림픽의 취소와 연기 소식에 대해 안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올림픽 개최
2020년도에 예정되어 있었던 일본 도쿄 올림픽을 위해서 일본측은 검사를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었을 정도로 일본은 안전하다 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굉장히 힘 쓰고 노력을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초기 생각 했던것과는 달리 전이성이 강했기 때문에 세계 곳곳에서 비상사태인데다가, 아무리 올림픽이 세계적인 축제라고 할지라도 이런 시기에 올림픽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별로 없을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시나리오
올해 도쿄 올림픽은 올해 7월 24일 개최 예정이었습니다 도쿄 올림픽 취소와 연기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5가지의 시나리오가 있는 상태입니다. 가장 먼저 아베총리가 강행군을 발표 했었고, 이후에는 딕파운드와 캐나다 위원측에서 취소를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이는 56년만에 처음있는 일로 한국돈으로 따지게 되면 약 35조원의 손해를 보게 되는데 3번째 시나리오는 연내 연기를 하는 방법으로 중계권료를 적게 받게 되는 경우와 다음은 무관객 경기를 이어가는 방법이 있고 마지막 시나리오는 1~2년 정도 연기하는 방안이 있었습니다.
예상수치를 한참 웃돈 코로나19의 확진자수가 많아졌기 때문에 도쿄 올림픽이 취소될지 연기 될지에 대한 시나리오는 아무래도 연기나 취소 쪽의 시나리오들이 많고, 강행군을 하자고 밀고 있는 측은 아베총리 쪽 한곳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취소나 연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발단
한 동안 그래도 올림픽 개최에 대한 내용은 조용 했었으나 기름을 들이 부은것은 IOC 와 도쿄 올림픽 조직 위원회 였습니다. 일본에서도 해당 협회에 많은 돈을 투자 했었기 때문에 여러모로 망설여지는 상황이기도 하고 캐나다의 딕파운드 위원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지금 올림픽을 진행하는 것은 너무 리스크가 크다 라는 말도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일본측에서는 도쿄 올림픽이 취소 되는 것 보다는 가장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1~2년을 연기하는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중계권에 대한 부분도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되는데 120억 달러 가량이나 손해를 보게 되고 약 14조원에 달하는 금액이 공중분해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역사
근대 역사가 시작되면서 현재까지 올림픽이 취소된 사건은 없었습니다. 2002년 올림픽 때도 사스라는 무서운 질병이 있었으나 확산세가 잠잠해져서 잘 치를 수 있었고 2016년도에는 지카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렸었으나 앞선 경우와 마찬가지로 리우올림픽이 제대로 진행 되었습니다.
오늘은 도쿄 올림픽 취소와 연기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올림픽 취소라는 이야기가 화두가 되어서 될지 안될지 모르고 결정이 안 난 단계이지만 아무래도 취소쪽으로 가기 보다는 연기쪽으로 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