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글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

by ***^***** 2020. 4. 23.

코로나 프리랜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누구나 할것없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요즘입니다. 특히나 많은 타격을 입은 직종은 프릴내서나 특수 고용직 종사자, 소상공인 및 영세 자영업자들이 이에 해당이 되는데 이번 복지의 사각 지대였던 특수고용 노동자와 영세자영업자, 프리랜서 등에 대한 지원책이 나오게 되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사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원금 무슨이유로?

 

이번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은 영세사업자나 학습지 교사와 같은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분들과 같은 취약계층을 위한 부양책으로 실업을 하더라도 실업급여를 제대로 받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전망이 되는데, 3월 30일경 지역고용 특별지원사업으로 프리랜서에서 2개월간 월 50만원씩 지급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이래 다시한번 이슈화 되면서 많은 분들의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전에 2개월간 50만원씩 지원해준다고 이야기가 나왔을 때 당시 신청자는 약 9만명 정도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220만명이 넘는 소상공인 업자들이 있는것을 감안 한다면 9만명이라는 숫자는 많아보이지만 약 10% 뿐이 지원을 안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휴직수당의 90%를 고용하는 고용지원금을 정부가 계속해서 확대하면서 부터 고용이 유지될 수 있게 한다는 정부의 발표 또한 있었습니다.

 

지원대상

 

각 지자체에 거주하고 있는자에 한하며 총3개월 동안 위촉서류나 용역 계약서가 있어야하며 소득증명원으로 누가봐도 알 수 있을만한 사실이 필요합니다. 고용미가입자라 할지라도 지자체의 안내에 따라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신청까지 진행 해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의 경우

 

제가 거주하고 있는 인천을 기준으로 보게된다면 온라인으로 프리랜서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시기는 4월 10일 부터 5월 1일 까지입니다. 방문신청을 해도 무방하고 이런 경우라면 인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건보료 합산이 16만원 이하인 경우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덤으로 증빙서류 또한 준비하셔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

 

온라인으로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을 신청하시는 분이라면 증빙서류가 필요한데 노무 미제공 사실확인서와 프리랜서를 입증하는 서류, 건보료 납부확인서를 같이 제출하셔야 합니다. 지자체 홈페이지에서는 따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이용 하실 수 있고 간단히 안내에 따라 진행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이 상황이니 만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지원금을 받는것이 중요하겠죠. 이 사태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일이나 앞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220만명 중 점차 지원금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